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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터널공사에 제4차 산업기술 시범 도입터널 공사 현장의 안전성 확보 및 공사비 산정의 투명성 확보 기대
수도권 고속철도 율현터널 시공장면 ⓒ 한국철도시설공단

앞으로 터널 굴착면 관리에 ICT기반 제 4차 산업기술인 3D 터널 분석 시스템으로 굴착면의 암반을 평가하고, 보강공법이 결정될 전망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굴착중인 철도 터널 공사현장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공사비 산정의 투명성을 위해 현재 시공 중인 5개 터널에 대해 제4차 산업기술 기반 터널 굴착면 관리기법을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굴착면 관리(Face Mapping)는 터널 굴착 과정에서 노출되는 암반 절취면상태를 매일 평가하고,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굴착면을 보강할 것인지를 판단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지금까지는 터널 기술자가 육안으로 관찰하고, 수기로 도식 및 평가를 해왔다.

철도공단은 철도 공사에 3D 터널 분석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터널 공사비 산정에 투명성을 확보하고, 24시간을 터널 안에서 근무하는 근로자의 안전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했다.

철도공단 김영하 KR연구원장은 “4차 산업기술인 ICT 기반의 터널 굴착면 관리기법을 터널 공사현장에 시범 적용하고 평가와 보완 과정을 거쳐 단계적으로 모든 터널 공사 현장에 적용하여 철도기술 선진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술인 신문 / 류미영 기자 ( webmaster@gisulin.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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