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NEWS 국민안전
충격의 런던 화재 참사. 한국의 노후 건물은?불에 잘 타는 외장재. 스프링클러, 피난로 확보 부족
화염에 휩쌓인 런던의 아파트. (CNN방송화면 캡쳐)
지난 14일 새벽 1시경 영국 런던의 24층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해 건물 전체를 태우는 충격적인 화재사고 발생했다.
 
현지의 BBC방송 등에 따르면 이 아파트에는 120가구 200여명이 거주하고 있었고 화재 발생 시간이 새벽 1시여서 심각한 인명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현재 최소 12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80여명의 부상자 중 18명이 중태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비교적 화재에 대한 안전대책이 잘 이루어져있을 것으로 예상된 선진국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참사여서 국내에서도 하루종일 실시간 검색순위에 올라있을 정도로 많은 관심을 보였다.
 
본지는 소방 설계 엔지니어와 인터뷰를 통해 런던 화재와 국내 화재예방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은 티에스엔지니어협동조합 이사장 이현정 소방 기술사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편집자주>
 
▲ 대형화재사고가 된 주요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해외 기사를 통해 접한 이번 런던화재가 대형화재사고로 발전하게 된 원인은 면적이 넓은 형태의 건물로 구조가 복잡해서 피난하기가 곤란했을 것으로 생각되며, 일정 면적당 양방향 직통계단, 피난전용 승강기가 미확보된 것으로 보입니다. 피난통로 미확보 시 피난설비가 있어야 하는데, 아파트인 관계로 미확보된 것으로 보입니다. 
 
화재가 발생했을 때 이웃주민이 깨우는 소리를 듣고 피난했다는 것은 화재경보기가 작동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보이고, 스프링클러도 작동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 대피할 겨를도 없이 매우 빠른 속도로 불이 번졌다고 한는데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2층에서 발생한 화재가 빠른 속도로 전층으로 번진 것은 불에 잘타는 외장재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에서도 2010년 해운대 우신골드스위트 오피스텔 빌딩 화재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발생했었습니다. 당시 4층에서 발생한 불이 불과 10여분 만에 38층 정상까지 번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그렇다고 해도 비교적 큰 건물이 전소된 것은 충격적인데요.
 
1970년대에 지어진 건물이라면 내화구조, 방화구획도 안되어 있을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불이 건물전체로 번지기 쉬운 구조였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한국은 현재 건축법에서 1000m2마다 방화구획으로 구획하여 화재를 한정시키도록 되어있습니다. 내화구조, 방화문, 내화충진재 등을 사용합니다.
 
▲ 국내에도 오래된 건물은 그런 조치가 안되있을 수도 있는건가요?
 
우리나라도 노후화된 건물이 문제이긴 합니다. 노후화 건물은 피난통로가 취약하고, 추가 소방시설을 설치하기 곤란한 문제들이 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 재래시장 등 노후화 건물의 화재사고가 자주 발생해서 국투부에서 노후화 건물 밀집지역에 대한 안전대책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새로운 화재관련 법령이 나오면 예전에 지어진 건물은 소급 적용하지 않나요?
 
보통은 화재관련 법령이 개정되어도 오래된 건물들에까지 소급적용되지 않습니다. 법령이 개정될 때마다 사용하고 있는 건물들에 설비공사를 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국내에서는 소화기구, 비상경보설비, 자동화재속보설비, 피난설비 등에 대해서는 소급적용이 되지만, 건물구조를 바꾸거나 배관공사를 해야하는 스프링클러 같은 것들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기 때문에 소급적용을 못하고 있습니다.
 
▲ 이번 런던 화재사고를 계기로 국내 노후화 고층빌딩에 대한 대책도 요구되겠네요?
 
네 이번 런던 아파트의 경우 소방차 전용도로도 확보되지 않았던 것으로 기사에서 접했습니다. 이것도 노후화 건물의 대표적인 문제입니다. 또한, 주민들이 줄을 엮어서 피난 밧줄을 만들거가 뛰어내렸다는 기사를 보니 피난기구도 구비되어있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소방 설계에서는 패시브 대책과 액티브 대책으로 나누는 데 패시브는 건축적 측면입니다. 방화구역, 피난통로 등이죠. 액티브는 소화기, 화재경보기, 피난기구 등입니다. 노후화 건물에 패시브 대책을 추가할 수 없다면 액티브 대책을 더욱 더 강화해야 합니다. 이번 런던 화재를 보면서 국내 노후화 빌딩들에 대해서 다시한번 화재에 대한 안전점검을 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바램입니다.

기술인 신문 / 이석종 기자 ( dolljong@gmail.com )

<저작권자 © 기술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석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술인신문-영문 gisulin English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hl=en&sl=ko&tl=en&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기술인신문-일어 gisulin 日文
http://translate.google.co.kr/translate?hl=ko&sl=ko&tl=ja&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기술인신문-중국어 gisulin 中文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hl=ko&sl=ko&tl=zh-TW&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