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술 칼럼
엔지니어 가 주인인 설계사, 가능할까?한국종합기술 우리사주조합 회사 인수 추진
한국종합기술 직원들이 회사를 인수해서 종업원지주회사를 만들려고 계획하고 있다.
 
경영난에 허덕이던 대주주인 한진중공업홀딩스가 현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한종을 매각하려고 하는 과정에서 직원들이 십시일반으로 돈을 모아 자신들이 다니던 회사를 인수하려고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에 한종이 종업원지주회사로 전환된다면 우리나라 엔지니어링 상장사로는 처음 있는 일이 될 것이다.
상장사로는 최초가 되겠지만 토목엔지니어링업계에는 이미 전례가 있었다. 1990년 대우건설이 매각한 대우엔지니어링을 직원들이 인수해서 2008년까지 18년간 경영한 적이 있었다. 대우엔지니어링은 2008년 포스코건설이 인수해서 시공회사를 표방하며 무리하게 경영하다 2016년에 공중분해되고 없어졌지만 1990년부터 2008년까지는 직원들이 오너였던 것이다.
 
사실 잘 나가던 토목엔지니어링 회사가 돈에 눈이 먼 오너에게 넘어가서 위기를 격은 예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업계 1위을 달리던 삼안은 1998년에 프라임그룹에 매각된 이후 자산이 급감했다. 당시 업계에는  프라임그룹이 삼안의 자산을 빼돌리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했었고 경영난에 허덕이던 삼안은 결국 2011년에 워크아웃에 돌입했었다.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돈을 빼돌렸든 정당한 방법으로 배당을 받아갔든 토목설계 회사 오너들의 부의 축적이 비난을 받는 이유는 바로 엔지니어들의 '야근'때문이다.
 
공공시설물을 설계하는 토목설계의 특성상 발주처의 '갑질'에 늘 노출 되있다보니 '야근'은 일상처럼 되어있다. 업계에는 공공연하게 '직원들이 야근한 만큼 오너는 돈을 번다', '직원들이 야근을 안하면 남는게 없다'라는 말이 돌았다.
 
설계업종의 특성상 대부분의 비용은 인건비이기 때문에 같은 월급을 주고 최대한 부려먹으면 남는 장사가 되는 시스템인 것이다. 제조업처럼 공장을 짓기 위해서 선투자를 할 필요도 없고, 수주실적이 안좋으면 인원조정을 하면 손쉽게 손해를 피할 수도 있는 리스크가 별로 없는 업종이 바로 토목엔지니어링 사업이었던 것이다.
 
만일 직원들이 회사를 인수하여 운영한다면 회사의 가장 큰 자산인 엔지니어들의 복지와 회사 운영방식이 어떻게 바뀔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즐거운 상상들을 해볼 수 있는 것이다.
 
물론 국내시장 감소와 유가하락에 의한 해외시장의 위축 등 업계전체가 어려운 상황에서 장미빛 그림만 그릴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전 직원이 진짜 주인이 되어서 회사운영에 동참하여 상호 믿음을 바탕으로 똘똘 뭉친다면 업계의 어려움을 훨씬 쉽게 헤쳐나갈 수 있지 않을까?
 
현재 한국종합 우리사주조합이 회사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가격경쟁이다. 업계 1,2위를 타투는 알짜 회사를 인수하려는 자본들이 여럿이 붙어 경쟁을 심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한종은 상장기업이기 때문에 매각과정에서 우리사주조합에게만 특혜를 줄 수도 없을 것이다. 물건을 파는 쪽에서는 더 많은 돈을 받고 싶어할 것이니 결국 가격경쟁으로 흘러갈 것이고 직원들이 미래를 위해서 얼마나 단결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다.
 
한종 매각설이 처음 나왔을 때 예전 삼안처럼 투기자본에만 안넘어갔으면 하는 작은 바람이 있었는데 이제는 우리사주조합이 한종을 인수했으면 좋겠다는 꿈을 꾸고 있다. ★꿈은 이루어진다★
 
기술인 신문 / 이석종 기자 ( dolljong@gmail.com )

<저작권자 © 기술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석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술인신문-영문 gisulin English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hl=en&sl=ko&tl=en&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기술인신문-일어 gisulin 日文
http://translate.google.co.kr/translate?hl=ko&sl=ko&tl=ja&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기술인신문-중국어 gisulin 中文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hl=ko&sl=ko&tl=zh-TW&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오너만아니라 2017-07-02 13:32:54

    영업하는 인간들도 마찬가지죠. 저가 수주 해 놓고 보너스 받아 챙기고, 엔지니어들 야근에 휴일 근무하여 일은 몸으로 때우게 만들고, 그러다 일감 없다고 짜르고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