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NEWS 전기·에너지
군산바이오, 발전소 건설 입찰서 롯데건설 꼴지→1등입찰방해, 발주처와 입찰자간의 담합 의혹 등 사법기관 조사해야

중부발전 자회사인 군산바이오에너지가 추진 중인 200MW급 발전소 건설사 선정 과정에서 발주처의 인위적인 평가계수 변경조치로 종합평가 결과 꼴찌였던 롯데건설이 1등으로 둔갑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국회 산업통산자원위원회 이훈 의원은 지난 6월 13일 경향신문의 롯데건설 군산바이오에너지 발전소 건설 낙찰의혹에 대해 정밀 조사한 결과 발주처의 조직적인 개입과 불법적인 조작이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종합낙찰제 방식으로 추진한 이번 입찰은 지난 4월 21일 최종 제출된 기술 입찰서 채점결과 롯데건설은 1등이었던 삼성물산보다 무려 1807억 정도 뒤져 종합평가 결과 입찰참여 4개사 중 꼴찌였으나, 경영진 보고 후 기술평가 격차가 줄었다.

이에 담당 팀장은 경영진의 지시를 받고 4월21일 제출된 기술입찰서를 무효로 처리하기 위해 기동시간의 기준이 모호하다며 5차 기술협의(4월 26~27일)를 거쳐 다시 기술입찰서를 제출해야한다고 건설사들에게 통보했고 4월 29일 다시 기술 입찰서를 제출받았다.

당초 기술경제성 평가는 4월 20일 제4차 협의를 마치고 종결하고 이를 토대로 최종 기술입찰서를 21일까지 제출키로 합의하고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들의 서명까지 받은 상태였다. 건설사들의 입장에서는 발주처의 재입찰 요구에 ‘울며 겨자 먹기’로 응할 수밖에 없는 처지라는 점을 악용한 것으로 보인다.

군산바이오에너지는 4월 21일날 제출된 기술입찰결과 롯데건설의 경쟁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동 횟수를 당초 15회에서 3회로 5분의1로 줄여 평가하토록 기준을 바꾸는 등 평가 기준을 변경해 당초 1등인 삼성물산과 격차를 단숨에 1180억원에서 76억원으로 바꿔 건설가격 합산결과 꼴지에서 1등으로 둔갑됐다.

이훈 의원

이훈 의원은 “조사결과 롯데건설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방식으로 기준을 바꾸고 기술입찰을 다시 재출하도록 하는 등 입찰방해에 해당하는 불법적인 행위들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또한 입찰자들이 제출한 입찰제안서의 유출 의혹도있다. 기술입찰서를 군산바이오 자사 임직원 5~6명에게 전달해 비밀이 노출되었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입찰서 도착시간이 4월 28일 포스코, 삼성물산, 29일 오후 4시경 GS건설로 밝혀졌으며, 롯데건설은 29일 22시 22분에 제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이훈 의원은 “기술입찰서는 정해진 시간 안에 비공개로 접수하고 건설사들의 확인 하에 동시 개찰하여야 함에도 군산바이오에너지는 기본적인 공정관리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훈 의원은 2주간의 조사를 마치고 지난 23일 산업부 우태희 차관과 김용래 에너지산업정책관을 불러 “중부발전이 왜 그렇게 무리수를 뒀는지 단순 개인비리로는 설명하기 어렵다”며 관련 조사보고서를 전달하고 산업부 감사를 요청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전 정권 시절 중부발전 ‘윗선’의 개입 등 철저한 진상조사를 위해 검찰수사나 감사원 감사가 필요해 보인다.”고 밝혔다.

기술인 신문 / 조재학 기자 ( jjhcivil@daum.net )

<저작권자 © 기술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재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술인신문-영문 gisulin English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hl=en&sl=ko&tl=en&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기술인신문-일어 gisulin 日文
http://translate.google.co.kr/translate?hl=ko&sl=ko&tl=ja&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기술인신문-중국어 gisulin 中文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hl=ko&sl=ko&tl=zh-TW&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감사원 2017-06-27 08:56:10

    입찰비리는 건설 적폐청산의 시작입니다...꼭..뿌리 뽑아 주세요~그것이 우리 건설이 살길이고 젊은 기술자들이 떠나지 않는 길입니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