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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 2 3공구 PSM 교량상부 공법호남고속철도 제2-3공구 PSM(프리캐스트 스판 매소드)

호남고속철도 공사의 발주자는 한국철도시설공단 이며, 본 2-3공구의 감리는 동부엔지니어링 및 수성엔지니어링이 수행했다.

공사기간은 2009년 12월 28일부터 2013년 8월 27일까지 44개월 이며, 공사금액은 VAT 포함 약 3410억원dlau,  시공사는 현대건설이 주관사로써 그 외 9개사와 공동수행했다.

■ PSM 제작장에서 PSC 박스거더를 제작하는 순서

1. 다이아프램 철근 지그대에서 선 조립된 다이아프램 철근망을 10톤 겐트리 크레인을 이용하여 본 철근 조립장 양단부에 설치. 다이아프램 철근 설치가 완료되면 중앙부의 바닥 철근 및 벽체 철근을 조립.

2. 철근망 양단부에 벌크헤드를 설치하고 강선에 인터널트렉을 설치.

3. 인터널트렉이 설치가 되면 70톤 겐트리 크레인 2대를 이용하여 인어몰드를 설치하고 탑슬라브 철근 조립하고, 10톤 겐트리 크레인을 이용하여 철근망 이동시 철근이 처짐 방지를 위해 철근 처짐 방지대를 설치하고 철근망 이동 준비.
50톤 윈치를 이용 완성된 철근망을 캐스팅 야드로 이동하고 아웃몰드를 셋팅합니다. 아웃몰드에 셋팅이 완료되면 70톤 겐트리 크레인을 이용하여 철근 처짐 방지대를 해체.

4. 프리텐션 작업을 위하여 트러스헤드를 설치한 후 강선을 인장. 강연선 인장 작업이 완료되면 플레싱 붐 2대를 이용하여 총 350㎥의 콘크리트 타설을 시작.

5. 콘크리트 타설이 끝나면 양생막을 설치한 후 총 12시간의 증기양생을 실시. 콘크리트 압축강도 테스트를 하여 30MPa이 넘으면 양생막을 해체. 콘크리트 양생작업이 완료되면 인어몰드 인출작업을 위하여 인어몰드를 잡은 다음 70톤 겐트리 크레인 2대와 20톤 윈치를 이용하여 인어몰드를 인출한 후 클리닝 야드로 이동.

6.인어몰드 인출 완료 후 디텐셔닝을 실시한 다음 트러스헤드, 벌크헤드, 인터널트렉, 아웃몰드 해체를 합니다. 아웃몰드를 해체하고 거더 인양용 플링실린더를 설치.

7. 플링실린더를 이용하여 PSC 박스거더를 리페어 야드로 이동. PSM 제작장에서 제작된 PSC 박스거더를 플링실린더를 이용하여 리페어 야드로 이동시킨 후 면정리 및 교좌장치를 설치하며 500톤 겐트리 크레인 2대를 이용하여 교량상부에 대기하고 있던 타이어 트롤리에 상차.

8. 타이어 트롤리에 상차된 PSC 박스거더를 가설 위치까지 운반. 런칭거더에 미들레그까지 진입하여 리프팅 트롤리에 있는 강봉을 PSC 박스거더에 체결하여 인양한 후 가설위치까지 PSC 박스거더를 이동. 가설위치까지 이동된 PSC 박스거더를 서서히 하강시키며 코핑 상단에 미리 설치되어 있던 템퍼럴리 잭 상단에 거치.

9. PSC 박스거더 설치가 완료되면 타이어 트롤리는 다음 PSC 박스거더 상차를 위해 제작장으로 이동. 런칭거더의 셀프런칭은 먼저 셀프런칭용 레일을 설치하여 리어레그를 하강하며 리프팅 트롤리를 모두 런칭거더의 후방으로 이동.

10. 리프팅 트롤리가 모두 이동되면 리어 앙카링 와이어를 PSC 박스거더와 연결한 후 프런트레그와 코핑 상단에 체결되어있던 강봉을 해체한 후 프런트레그를 접어 미들레그까지 이동.

11. 프런트레그의 이동이 완료되면 미들레그의 하부 실린더를 상승시키며 미들레그의 바퀴를 레일 상단에 위치하며 PSC 박스거더와 연결되어 있던 리어 앙카링 와이어을 제거한 후 런칭거더를 서서히 전진.
런칭거더의 이동이 완료되면 다시 리어 앙카링 와이어를 기 설치된 PSC 박스거더와 연결.

12. 프런트레그를 다음 코핑으로 서서히 이동 시킨 후 프런트레그의 강봉을 이용하여 프런트레그와 코핑을 체결. 프런트레그의 코링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 PSC 박스거더 설치를 위하여 리어앙카링 와이어를 해체하며 리프팅 트롤리를 PSC 박스거더 인양위치로 이동시킨 후 리어레그를 접고 다음 PSC 박스거더 가설 작업을 반복하여 수행.

기술인 신문 / 편집국  ( webmaster@gisulin.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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