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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된 철도시설 안전 위해 5년간 7조3천억 투입노후시설 개량·안전시설 확충·성능 고도화 등 중장기 개량투자계획 수립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노후화된 철도시설의 안전을 확보하고 기반시설의 성능을 고도화하기 위하여 향후 5년간(’18~’22) 추진할 "중장기 철도시설 개량투자계획"을 수립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30년 이상 경과된 철도교량·터널이 37%, 내구연한(10~20년)이 지난 전기설비가 38%에 이르는 등 시설 노후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어, 철도시설 개량을 위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투자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철도시설의 성능평가 기법을 새롭게 도입하여 국가철도와 도시철도에 대한 안전성·내구성·사용성을 평가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철도시설의 개량투자계획을 수립했다. 

성능평가를 실시한 결과, 우리나라 전체 철도시설의 성능은 C등급(보통, 3.33점)으로 평가되었으며, 이 중 국가철도는 C등급(보통, 3.29), 도시철도는 B등급(양호, 3.62)으로 평가되었다. 

철도시설 성능평가 결과

이번 개량투자계획은 철도시설 노후율 20% 감축, 철도시설로 인한 운행장애 30% 저감, 성능지수 5% 향상을 목표로 설정하고, ①노후시설 개량, ②안전시설 확충, ③시설물 성능고도화, ④이용편의시설 확충 등 4대 전략을 수립했다.

이를 위해 ① 내구연한이 경과되거나 성능평가 결과가 낮은 노후시설 개량을 위해 총 4조 1093억 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안전성능을 확보하는 것으로 계획했다. 

② 지진·홍수 등 자연재해를 예방하고 철도이용자와 작업자를 위한 안전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총 1조 2194억 원을 투입한다. 

③ 사물인터넷(IoT), 무선통신(LTE) 등 최신기술을 도입하여 철도시설의 성능을 고도화하는 데에도 1조 4554억 원을 투자한다.

④ 철도이용자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하여 총 3961억 원을 투입하여 역사 내 승강설비 확충, 방음벽 설치, 통로박스 확장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위 내용을 포함해 향후 5년간(’18~’22) 국가철도 개량에 4조 9천억 원, 도시철도 개량에 2조 4천억 원 등 총 7조 3천억 원을 투입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계획은 철도시설에 대한 과학적인 성능평가를 최초로 시행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며, 앞으로 국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이행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기술인 신문 / 류미영 기자 ( webmaster@gisulin.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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