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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철도 전철화율은... 철도공단 2017년 전철화율 발표전년 대비 1.07% 증가한 73.62% 달성... 2022년 전철화율 85.5% 목표
자료제공=한국도시철도공단

한국철도시설공단은 2017년 기준 철도의 연장은 4191.7㎞이며, 이 중  3086㎞가 전철화가 완료됐다고 발표했다. 전철화율은 2016년 대비 1.07% 증가한 73.62%다.

특히, 상행과 하행이 구분된 복선구간의 전철화는 97.58%가 완료됐다. 철도 전철화율은 철도 선진국인 프랑스(52.54%), 일본(60.21%), 중국(55.01%), 스페인(58.84%), 독일(59.81%) 등 5개국에 비교하면 가장 높다.

철도공단은 장항선과 경전선 전철화사업의 전철전력 분야 실시설계에 착수했다. 장항선(신창∼대야, 118.6km) 전철화사업에 총사업비 7915억 원을 투입하여 2022년 개통 계획으로 공사를 추진하며, 이 구간이 개통되면 서해안축 전 구간 전철화를 달성하게 된다.

또한, 영남과 호남을 잇는 경전선 구간 중 유일하게 비전철로 남아있는 진주∼광양(51.5km) 구간의 전철화를 위해 총사업비 2402억 원을 투입하여 2021년까지 전철화를 완성할 예정이다.

철도공단은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이천∼충주 복선전철, 도담∼영천 복선전철, 경원선 사업 등 철도건설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2022년까지 전철화율 85.5%를 달성한다고 밝혔다.

김상균 이사장은 “우리공단의 전기철도 기술력을 바탕으로 철도 전철화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철도 안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는 경영철학 하에 안전한 철도를 제공하여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기술인 신문 / 류미영 기자 ( webmaster@gisulin.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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