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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사 주탑으로 시공된 노량대교 13일 오후 6시 개통

현수교로 콘크리트 경사주탑(경사 8°)을 적용해 시공된 노량대교[L=990m(50+890+50), B=25.7m(4차로)]가 오는 13일 오후 6시부터 개통된다.

노량대교 경간 구성도 ⓒ 국토교통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발주한 노량대교는 진우엔지니어링과 벽산엔지니어링이 설계를 맡았으며, 시공은 GS건설(60%), 동아건설산업(20%), 금호산업(20%) 등 3개사, 감리는 유신이 맡아 2009년 10월 19일부터 올해 9월 8일 준공했다.

노량대교는 남해군 고현면에서 하동군 금남면을 잇는 국도 19호선(13.8km)에 총 사업비 3913억 원을 투입하여 기존 2차로를 4차로로 확장·신설했다.

노량대교 개통으로 남해와 하동간 운행거리는 4km(18km→14km), 운행시간은 10분(28분→18분) 단축됨은 물론이고 교통안전성이 크게 향상되어 지역 간선도로로서의 도로이용 편익이 증가되었다.

노랭댜교 전경 ⓒ 국토교통부

노량대교는 기존 노후된 남해대교(’73년 준공, 2차로)를 대체하는 교량으로 한려해상국립공원의 해양오염 방지와 공사비 절감을 위하여 주탑(H=148.5m)을 육상에 설치하였으며, 세계최초로 경사주탑에 3차원 케이블배치의 첨단기술을 접목시킴으로써 수평저항력이 증대되어 바람에 취약한 현수교의 단점을 크게 보완했다.

기술인 신문 / 이석종 기자 ( dolljong@gmail.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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