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재/공법 국토교통
하경ENG, 급속 반개착공법 철도10대기술상 수상
하경엔지니어링은 지난 21일 철도학회가 주최한 '2018 철도 10대 기술상 시상식'에서 '고성능 지보시스템을 이용한 급속 반개착 공법'으로 10대 기술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철도 10대 기술로 선정된 '고성능 지보시스템을 이용한 급속 반개착 공법(RCM,Rapid Carinthian Cut-and-Cover Tunneling Method)'은 기존의 반개착 공법을 개선한 공법이다.
 
반개착 공법은 터널의 입출구부에 암이 터널단면의 중간정도에 걸치는 곳에 적용하는 공법이다. 전단면을 개착하면 굴착량이 많고 절취사면이 크게 발생해 공기와 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환경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기존의 반개착 공법은 터널의 상부 퇴적층을 굴착한 후 철근을 배근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해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을 만들었다. 이때 거푸집과 동바리가 필요하지만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현장에서 발생한 암버력과 흙을 쌓아 터널단면 형상을 만든 후 그 위에 철근콘크리트 구조를 만드는 경우가 많았다.
 
하경엔지니어링이 개발한 RCM공법은 기존공법의 철근콘크리트 구조물 대신에 고성능지보시스템을 이용한다. RCM공법의 지보시스템은 H빔과 숏크리트로 만들기 때문에 토사로 터널 모양을 만들고 철근조립 및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양생하는 시간보다 빠르게 지보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 
 
기존공법과 RCM공법 비교 (자료제공:하경엔지니어링)
 
하경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시험시공을 통해서 기존 반개착 공법에 비해 공기단축 및 경제성에서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면서 "가시설 설치 후 개착터널을 시공하는 조건이나 자연터파기 후 개착터널을 시공하는 조건에 대해서도 공기단축 및 경제성 증대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RCM공법 시험시공 전경 (자료제공:하경엔지니어링)
한편 철도학회의 '철도 10대 기술상’ 은 국내에서 개발된 철도분야(차량기계, 전기신호, 궤도토목, 정책운영 등)의 우수한 기술과 제품 등을 발굴해서 상을 수여하고 있다.

기술인 신문 / 정진경 기자 ( jungjk@gisulin.kr )

<저작권자 © 기술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진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술인신문-영문 gisulin English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hl=en&sl=ko&tl=en&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기술인신문-일어 gisulin 日文
http://translate.google.co.kr/translate?hl=ko&sl=ko&tl=ja&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기술인신문-중국어 gisulin 中文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hl=ko&sl=ko&tl=zh-TW&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