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NEWS 전기·에너지
ADNOC, 미래의 인재의 관심분야 1위 기술....아부다비국영석유공사(ADNOC) 발표자료 기술 77%, 석유와 가스 44%만 관심
STEM 밀레니얼과 Z 세대의 관심분야 ⓒ ADNOC

STEM 밀레니얼과 Z 세대 인재의 절반이 석유와 가스 산업에서 경력을 쌓는 데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부다비국영석유공사(Abu Dhabi National Oil Company, ADNOC)가 지난 12일 발표한 제1회 세계 '미래의 노동 인구(Workforce of the Future)' 조사에 따르면, 석유와 가스 산업이 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attracting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STEM) 인재를 유치하는 데 있어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 자료를 보면 STEM 밀레니얼과 Z 세대(Generation Z) 중 44%가 석유와 가스 분야의 경력을 쌓는 데 관심이 있는 것에 비해, 77%가 기술 부문에, 58%가 생명 과학과 제약 부문에, 그리고 57%가 건강관리 부문에서 경력을 쌓는 것에 관심을 보였다.

이번 조사는 석유와 가스 산업이 STEM 인재를 유치하고, 제4차 산업 시대를 지원하고자 ADNOC이 석유와 가스 산업의 미래 노동력과 고용 경향 조사를 의뢰해 나온 결과이다.

이 결과에 따르면 ADNOC은 석유&가스 4.0의 사명과 맥락을 같이 한다고 밝혔다. 이 사명은 인재를 양성하고, 자원 최적화를 위해 최신 기술을 적용하는 역동적이고 수행 중심의 문화를 장려함으로써, 에너지와 더욱 고가치 제품에 대한 증가하는 세계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일조하는 것이다.

이번 조사는 북미, 유럽, 아시아 및 중동에서 세계 경제 대국과 석유&가스 생산국 및 소비국을 포함하는 10개국의 15~35세 STEM 학생과 젊은 전문가를 인터뷰했다. 또한, 석유와 가스를 포함해 STEM과 관련된 여러 산업에서 이들의 인식과 더불어 이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와 이들 산업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가치를 살펴봤다.

HIS Markit가 개최한 CERAWeek에서 제1회 세계 '미래의 노동 인구(Workforce of the Future)' 발표 장면 ⓒ ADNOC

핵심 조사 결과:

- STEM 밀레니얼과 Z 세대가 잠재적인 경력 선택을 하게 되는 5대 동력원은 "임금", "일-생활 균형", "직장 안정성", "직업 성취", "좋은 근무 환경"이었다.

- 젊은 STEM 인재들은 석유와 가스 산업을 높은 임금과 연결시켰으며, 석유와 가스 산업을 중요한 산업으로 여기고 있었다. 이들이 생각하는 석유와 가스 산업의 세 가지 긍정적인 속성은 "임금이 높다", "국가의 경제와 발전에 중요하다", "인류에게 꼭 필요한 산업이다"라는 것이었다.

- STEM 밀레니얼과 Z 세대는 신기술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을 것으로 여겨지는 산업에 가장 큰 관심을 보였다. 전 세계적으로 42%가 신기술이 석유와 가스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56%는 신기술이 건강관리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53%는 신기술이 생명과학과 제약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73%는 신기술이 기술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UAE 국무장관 겸 ADNOC 그룹 CEO인 Dr. Sultan Ahmed Al Jaber는 "ADNOC의 '미래의 노동 인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STEM 밀레니얼과 Z 세대가 석유와 가스를 신기술과 더 많이 연결할수록 석유와 가스 산업에서 경력을 쌓는 데 더 많은 관심을 보인다고 한다"라며 "석유와 가스 산업은 기술의 첨단 위치에 자리 잡아야 하며, 획기적인 혁신이 석유와 가스 사업의 모든 측면(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 가치망 전반에 걸쳐)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줘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제4차 산업 시대로 접어드는 시점에서 석유와 가스 산업 종사자들은 서로 협력하고, 기술 산업 파트너들과 함께 역동적인 석유와 가스 산업이 우수한 기술 능력을 갖춘 젊은 인재들에게 제공하는 흥미진진한 기회를 더욱 제대로 부각시켜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STEM 밀레니얼과 Z 세대가 석유와 가스 산업이 미래의 산업(45%)인지 과거의 산업(44%)인지를 두고 의견이 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를 보면, STEM 밀레니얼과 Z 세대가 보기에 직업적으로 성공하는 데 가장 중요한 기술과 석유와 가스 산업에서 경력을 쌓는데 가장 중요한 기술 사이에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보 기술과 컴퓨터' 기술(37%)과 '창의성과 혁신적인 사고'(33%)가 미래에 성공하는데 가장 중요한 기술 세트로 여겨지는 반면, 석유와 가스 경력에서 중요한 기술로 'IT와 컴퓨터'와 '창의성과 혁신적인 사고'를 꼽는 이는 18%에 불과했다. 마찬가지로 26%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미래에 직업적인 성공을 거두는 열쇠라고 보는 반면, 프로그래밍 언어가 석유와 가스 산업에서 중요한 기술이라고 보는 비율은 11%에 불과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취업 시장 경험과 STEM 과목에 관한 제3차 교육이 석유와 가스 부문 경력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중등학교 연령대의 STEM 학생 사이에서는 이 인식이 낮은 반면(석유와 가스 부문 경력에 관심있는 비율이 37%), 젊은 전문가 사이에서는 그 비율이 약 절반(51%)으로 올랐다. 이는 14포인트가 증가한 수치다.

Dr. Al Jaber는 "석유와 가스는 기술과 혁신의 최전선에 있는 미래의 산업"이라며 "이는 예전에도 항상 그랬고,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이야말로 STEM 인재들이 석유와 가스 산업에 합류하기에 흥미진진한 시기"라면서 "이는 석유와 가스 산업이 석유&가스 4.0 사명을 추진하고, 운영 전반에 걸쳐 디지털과 기술 변혁을 위해 새로운 기술과 파트너십을 수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조사결과는 HIS Markit가 개최하는 세계 최고의 에너지 행사인 CERAWeek에서 아부다비국영석유공사(Abu Dhabi National Oil Company, ADNOC)가 발표한 것이다.

기술인 신문 / 정진경 기자 ( jungjk@gisulin.kr )

<저작권자 © 기술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진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술인신문-영문 gisulin English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hl=en&sl=ko&tl=en&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기술인신문-일어 gisulin 日文
http://translate.google.co.kr/translate?hl=ko&sl=ko&tl=ja&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기술인신문-중국어 gisulin 中文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hl=ko&sl=ko&tl=zh-TW&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