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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 '팔용터널' 2.7km 올해말 관통목표 구슬땀현재 2㎞ 굴착완료… 잔여구간 700m 연말까지 굴착
팔용터널 위치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양덕동과 의창구 팔룡동을 연결하는 '팔룡터널 개설공사'가 올해 연말까지 2.7㎞의 터널 관통을 목표로 사업추진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창원시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의창구 팔룡동 구간부터 터널굴착을 시작했으며, 지난 4월 양덕동 진입로가 완료됨에 따라 5월부터 양방향 동시굴착에 착수해 6월 현재 전체 공정률 41%를 달성했다. 올해 말까지는 터널 전체 굴착을 완료하고, 영업소 설치, 포장 등 부대공사 또한 내년 10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권중호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팔룡터널이 개통되면 39사 부지개발과 야구장 건립 등 도심지 개발에 따른 미래의 교통수요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처하고, 운행거리 및 시간 단축, 주변 3.15대로, 팔룡로, 무역로 등 간선도로의 장래교통량을 13~43%까지 감소시켜 시가지 교통 서비스 수준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예측함에 따라 사업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의창구 팔룡동 구간 '팔용터널' 진입부 공사전경 항공사진 ⓒ 창원시

한편 '팔룡터널 민간투자사업'은 마산회원구 양덕교차로와 의창구 평산교차로를 연결하는 총길이 3.97㎞, 폭 20m의 수익형 민자사업(BTO방식)으로 1687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2018년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기술인 신문 / 조재학 기자 ( jjhcivil@daum.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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