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NEWS 동영상
콜롬비아 사장교 주탑 하부부터 붕괴?

지난 1월 15일 시공중에 한쪽 주탑과 거더가 완전히 붕괴된 콜림비아 사장교의 붕괴원인을 밝힐 수 있는 CCTV화면이 공개됐다.

당시 사고로 10명의 근로자자 사망하고 한쪽 주탑과 거더가 완전히 붕괴되었다. 엔지니어들 사이에서는 흔치 않은 사고에 붕괴원인에 대해 여러가지 추측이 오고갔었다. 주탑을 잡아주는 백스테이케이블(back stay cable)이 끊어진 것이 아닌가 하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현지 언론에 공개된 붕괴 당시 CCTV의 화면을 본 엔지니어들은 주탑하부가 먼저 붕괴된 것으로 보고 있다. CCTV화면에는 주탑이 한쪽으로 약간 기우는가 싶더니 ㅅ자로 갈라져있던 기둥이 벌어지면 주탑이 그대로 주저앉는 모습이 잡혔다.

주탑하부가 붕괴되어 기둥이 벌어지면서 주저앉는 것으로 보인다.

구조 엔지니어들은 주탑하단부의 격벽을 주목했다. 보통은 두 기둥사이에 가로보를 설치하고 강선으로 당겨서 벌어지는 걸 방지하는데, 이 주탑에는 가로보가 보이지 않고 얇은 벽으로 두 기둥 사이를 막아놓은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엔지니어들은 기둥이 벌어지려는 힘을 얇은 격벽이 버티지 못하고 찢어진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하고 있다.

붕괴되지 않은 주탑. 주탑하부 기둥사이에 얇은 격벽이 있는 것이 보인다.
주탑을 지지해주는 백스테이케이블(back stay cable)이 끊어지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

기술인 신문 / 정진경 기자 ( jungjk@gisulin.kr )

<저작권자 © 기술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진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술인신문-영문 gisulin English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hl=en&sl=ko&tl=en&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기술인신문-일어 gisulin 日文
http://translate.google.co.kr/translate?hl=ko&sl=ko&tl=ja&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기술인신문-중국어 gisulin 中文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hl=ko&sl=ko&tl=zh-TW&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