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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88, 1577번은 유료... 소비자는 무료로 알고있어기업의 대표번호 1588, 1577의 대기시간을 포함한 통화요금 전액 소비자 부담

소비자들이 무료로 알고 사용하는 기업의 1588번과 1577번의 통화요금이 전액 소비자가 부담하는 유료전화였다.

이렇게 무료로 알고 부담하고 기업의 대표번호 이용 부담금은 연간 5400억 원 규모에 달한다.

대표번호 이용시 대표번호 사업자들은 별다른 수고 없이 분당 23원의 높은 접속료를 가져가고, 기업은 통화요금을 소비자가 부담하게 됨으로 비용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업과 대표번호 사업자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져 대표번호 사용량이 지난 10여 년간 폭증하고, 반면 수신자 부담인 080 번호의 경우 기업의 통화비용 부담으로 오래전부터 사양화 추세에 접어들었다.

국회 정용기 의원(자유한국당, 대전 대덕구)은 “현재는 시장 환경과 소비자 니즈 등을 반영하여 기업이 대표번호를 수신자부담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수요가 있다하더라도 법적으로 불가한 상황이므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경우 대표번호도 수신자 부담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개선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자료는 정용기 의원실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자료를 제출받아 작성한 지난 10년간 연도별 이동전화 발신 대표번호/080번호 착신 통화량 변화량을 검토한 결과에 나타났다.

기술인 신문 / 조재학 기자 ( jjhcivil@daum.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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