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재/공법 국토교통 토목/건축
철도공단, 방음벽 선로 가까이 낮게 설치... 성능시험 완료저상형 방음벽 일산역 인근에서 시험 시공... 공사비 적고 조망권 우수
저상형 방음벽 시범설치 전경 ⓒ 철도공단

철도 선로 가까이 높이 1m에 불과한 저상형 방음벽을 설치해 경제성이 좋고 인근 주민 조망권을 확보한 저상형 방음벽이 성능시험 결과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은 11월 6일(화) 경의중앙선 일산역 인근에서 ‘선로근접형 저상방음벽’ 성능시험을 마무리 했다고 밝혔다. 성능시험 결과 공사비는 기존 방음벽에 비해 18% 이상 저렴하며, 성능은 동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로근접형 저상방음벽’은 선로 가까이에 낮은 높이로 설치되는 방음벽으로, 공단은 철도 소음이 궤도․바퀴․엔진 등이 위치한 열차 하부에서 주로 발생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함께 신형 방음벽을 개발했다.

저상방음벽은 공장에서 제작이 완료된 방음벽을 현장에서는 설치만 하면 되어 시공성이 좋으며, 높이가 3m에 육박하는 기존 방음벽과 달리 신형 방음벽은 높이가 1m에 불과해 인근 주민들과 열차 승객들의 조망을 해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공단은 신형 방음벽의 구조적인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경의중앙선 일산역 인근에 시범 설치해 성능을 시험했다. 시험 결과 실제로 주거지에서 소음이 약 3dB 이상 줄어들어 높이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소음저감 효과가 기존 방음벽과 차이가 없음을 직접 확인했다.

철도공단 김영하 시설본부장은 “신형 방음벽을 주거 밀집지역 인근에 있는 분기 구간에 설치하면 보다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토교통부 R&D(Research and Development) 과제로 개발된 신형 방음벽에 고양 일산 주민들도 큰 만족감을 드러냈다”고 전했다.

기술인 신문 / 류미영 기자 ( webmaster@gisulin.kr )

<저작권자 © 기술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류미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술인신문-영문 gisulin English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hl=en&sl=ko&tl=en&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기술인신문-일어 gisulin 日文
http://translate.google.co.kr/translate?hl=ko&sl=ko&tl=ja&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기술인신문-중국어 gisulin 中文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hl=ko&sl=ko&tl=zh-TW&u=http%3A%2F%2Fwww.gisulin.kr%2F&sandbox=1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